top of page

​최근 논문

도서 1
단백질 안정성 조절을 통한 암발생 분자기전 규명
2020 PNAS
PNAS-front page.jpg

Melanoma는 피부암 중의 하나로 국내에서는 발병율이 높지 않지만 미국 및 유럽에서는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암종 중 하나이며, 피부암 중에서 암의 ㅣ전이능이 높아 피부암으로 인한 사망율이 제일 높다.

여가활동의 증가와 노령사회의 진입으로 인하여 국내에서도 피부암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
본 연구에서는 자외선에 의해 유도되는 피부암 발병 유발인자로 STAT2라는 단백질을 동정하였고, STAT2 단백질 안정성 조절 분자기전을 발견하였다.

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 후 새로운 치료방법 및 치료제 개발에 대한 원천기술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.

도서 2
​천연물 분자표적 발굴을 통한 류마티스관절염 효능 검증
CDD-front page.jpg
2018 Cell Death & Disease

천연물은 모든 치료약물 개발의 보고있며, 현재 사용중인 모든 약은 천연물의 분자구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.

우리의 환경과 자원에는 역사적으로 의학적 지식이 깊이 간직된 자원이 있으나, 그 효능을 나타내는 물질과 그 물질의 표적을 발굴하는 연구는 서양에 비해 매우 뒤처쳐있다.

본 연구에서는 상추, 실파의 잎, 딸기류 등에 많이 포함된 kaempferol의 표적을 발굴하고, 동물실험과 시험관 실험을 통하여 류마티스관절염을 억제하는 사실을 규명하였으며, 관절염 유발과 염증 유발원으로 bFGF-FGFR3-RSK2 신호전달 축을 동정하여 새로운 치료법 및 치료제 개발의 원천기술로 활용될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. 

도서 3
RSK2-ELK3 신규 신호전달축 동정 및 기능 규명을 통한 항암제 내성 유방암세포의 성장 억제 기전 규명
IJMS-front page.jpg
2019 International J Molecular Sciences

유방암은 한국에서도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암종 중 하나이며, 치료가 늦어지면 치사율이 높다.

더욱이 유방암은 항암제 치료 후 새로이 생성된 암의 경우 이미 처치한 치료제게 내성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, 그 원인으로 유전자 돌연변이에 따른 신호전달계의 생성이 그 원인 중 하나로 예측되어 왔다.

본 연구에서는 ELK3가 RSK2의 새로운 기질이며, EGF와 같은 성장인자에 의해 활성화된 결과로 AP-1의 구성인자인 c-Fos의 발현을 증가시켜 AP-1의 활성을 유도함으로써 암을 유발하는 분자기전을 규명하였다. 

​이 결과를 항암제 내성 유방암 세포인 MDA-MB-231 세포주에 적용한 결고 세포의 증식이 억제됨을 규명하였다. 

bottom of page